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울퉁불퉁 셀룰라이트에 대한 진실과 거짓 셀룰라이트에 대한 말! 말! 말! 파헤치기 글 : 황현주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사진: 클라라 SNS

     

    여성의 허벅지나 엉덩이, 복부에 주로 발생하는 오렌지 껍질 모양의 피부 변화를 말하는 셀룰라이트! 눈으로 보거나 만졌을 때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피부 깊숙이 결절이 만져지거나 피부가 탄력이 없고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차갑게 느껴지기도 한다.
    셀룰라이트는 지방세포의 지방 축적이나 지방세포 증식에 의해 발생하는 비만과 달리 진피, 지방층 및 미세혈액순환계에 걸쳐 구조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이 셀룰라이트에 대해 알려진 말들 가운데 어떤 것이 사실이고 어떤 것이 잘못된 정보인지 바로잡아 보았다. 울퉁불퉁 보기 흉한 셀룰라이트에 대한 진실과 거짓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1. 셀룰라이트는 지방 덩어리다?

     

    많은 사람들이 셀룰라이트를 지방 덩어리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셀룰라이트는 조화되지 않는 섬유와 지방의 혼합이다. 피부 표면의 밑은 섬유질 조직인데 항상 지방 세포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섬유질 조직에 갇힌 부푼 지방세포와 림프선이 돌출되어 울퉁불퉁하게 보여지는 것이다.

     



    2. 비만인 경우 셀룰라이트가 생긴다?

     

    비만인 경우에만 셀룰라이트가 생긴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역시도 사실이 아니다. 98%의 여성이 셀룰라이트를 가지고 있으며, 아주 마른 여성 중에도 셀룰라이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비만을 떠나 피부 두께가 두껍거나 아프리카 계통의 혈통은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는 편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3. 셀룰라이트는 여성의 전유물?

     

    사실이다. 남성은 유전적이거나 성염색체 이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지 않는데, 남성은 십자 형태 혹은 엑스 패턴의 섬유조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지방이 튀어나오지 않는 것이다. 반면 여성은 섬유조직이 수직 모양으로 근육과 연결되어 있어 셀룰라이트가 잘 형성된다.

     

    4. 셀룰라이트 전용 크림을 바르면 없앨 수 있다?

     

    셀룰라이트를 없애는 크리들이 속속들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지만 바르는 것 만으로 셀룰라이트를 완벽하게 없앨 수는 없다. 태닝 스프레이 등을 뿌려 셀룰라이트를 일시적으로 가릴 수는 있어도 영원히 없앨 수는 없다. 따라서 바르는 크림에 집착하기 보다는 다른 방법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살을 빼면 셀룰라이트도 사라진다?

     

    살을 빼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장담할 수 없다. 체중 감량을 할 경우 지방이 줄어들어 지방이 덜 튀어나오게 보이지만 피부가 처지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셀룰라이트가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6. 수술을 받으면 없앨 수 있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레이저나 수술적인 방법이 셀룰라이트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초음파나 고주파는 셀룰라이트의 감소를 도와주긴 하지만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한다. 셀룰라이트가 보기 흉할 정도로 심하다면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잘못된 식습관이 셀룰라이트를 만들어낸다?

     

    몸 속 산성을 생산하는 콜라와 청량음료, 설탕은 셀룰라이트를 만들어내는 일등 공신들이다. 셀룰라이트를 없애고 싶다면 이러한 식품들은 멀리하고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가까이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 섭취량을 높이고, 알칼리성을 높이기 위해 물에 레몬을 넣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밖에도 적절한 운동은 림프 순환을 도와 셀룰라이트를 감소하는데 효과적이다.

     

    8. 카페인을 섭취하면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 섭취 시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사실이다. 카페인은 연결조직에 있는 수분일 임시적으로 없애 셀룰라이트가 덜 뚜렷하게 만든다. 하지만 마시는 커피 한 잔 보다는 카페인이 포함된 셀룰라이트 크림을 직접 바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9. 흡연과 자외선은 셀룰라이트의 적?

     

    흡연과 자외선이 셀룰라이트와 연관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 역시 사실이다. 자외선과 흡연은 콜라겐을 손상시키고, 피부의 탄력성을 저하시켜 셀룰라이트를 더 또렷이 보이게 만든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선크림을 잘 바르는 습관을 들이고,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10. 수박을 먹으면 셀룰라이트 감소에 도움이 된다?

     

    사실이다. 수박을 비롯해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피부의 울퉁불퉁함을 줄어들게 하는 강력한 효과가 있다. 특히 수박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자두와 망고에도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꼭 필요한 항산화제인 비타민 A와 C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엘라스틴의 저장을 돕는 역할을 한다.

     

     

    황현주 press@daily.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건강
    • Tags : 건강,뷰티,다이어트,셀룰라이트,지방,지방세포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