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상큼달콤한 한라봉을 활용한 요리 달콤한 비타민의 보고 '한라봉' 글 : 황현주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오랜 시간 과육을 품고 견뎌내 겨울이면 최상의 단맛을 내뿜는 상큼달콤한 과일 한라봉.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는 12월 시작으로 제철을 맞은 한라봉은 초봄까지 단맛이 절정에 올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울퉁불퉁한 생김새와 달리 새콤달콤한 노란빛 과육을 품고 있는 한라봉은 다른 감귤류보다 값이 비싸지만, 당도가 높고 맛도 우수하여 많은 사랑을 받는 과일이다. 오늘은 한라봉의 대표적인 효능과 다양한 활용요리에 대해 알아보자.

     



    [한라봉 집중탐구]

     

    효능

    대표적인 옐로우 푸드 중 하나인 한라봉은 비타민C와 다양한 유기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암 예방, 노화 방지 등에 뛰어는 도움을 준다. 또한, 한라봉 속껍질에는 헤스페리딘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는 데 효과적이고, 체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중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들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구입요령

    한라봉은 껍질 자체가 두껍지만 얇은 것이 당도가 높다. 껍질과 과육 사이가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한라봉은 신맛이 강해 맛이 좋지 않다. 또한, 구매 시 숙성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잘 익은 한라봉은 바로 즐겨도 좋지만, 금방 수확한 한라봉은 즙이 적고 맛이 달지 않기 때문에 구입했을 경우 따로 후숙해야 한다.

    손질법 및 보관법

    한라봉은 소금 또는 베이킹소다로 껍질을 문질러 농약을 제거한다. 숙성 정도에 따라 보관법이 다른데, 잘 익은 한라봉은 바로 먹는 것이 좋고, 후숙이 덜 된 한라봉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일주일 정도 상온 보관하면 최고의 단맛을 느낄 수 있다.

     



    [상큼한 향과 진한 단맛을 품을 한라봉 요리는?​]

     

    한라봉 주스

     

    한라봉은 상큼한 향과 달콤한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한라봉 주스. 별다른 조리과정 없이 과육을 짜서 오로지 과즙만 모아 만들기 때문에 한라봉 특유의 맛을 더욱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스퀴저에 과육을 갈아준다. 또는 껍질을 제거한 한라봉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여기서 흰색 속껍질을 넣으면 약간의 쓴맛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분량의 꿀을 넣고 갈아주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

    한라봉 소스 & 닭안심구이

     

    달짝지근한 데리야끼 소스에 한라봉을 넣어 잡내는 잡아주고 향긋한 풍미를 살린 맛있는 닭구이를 만들어보자. 한라봉청 또는 한라봉 잼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닭가슴살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살짝 밑간한다. 사선으로 칼질을 넣고, 준비한 소스를 골고루 발라준다. 랩에 씌워 냉장고에 2시간 정도 숙성한다. 오븐 전용 팬에 재워둔 닭가슴살을 올리고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 30분 정도 구워준다. 뒤집어서 15분 동안 한 번 더 구워준다. 한라봉 과육 또는 파슬리를 뿌려 마무리한다.

    한라봉 잼

     

    한라봉으로 잼을 만들면 두고두고 오랫동안 한라봉을 즐길 수 있다. 먼저 한라봉을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닦아준다.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제거한다. 하얀색 속껍질도 벗겨낸다. 분리한 과육은 믹서기에 갈아준다. 과육과 동량의 설탕을 준비한다. 냄비에 과육을 넣고 설탕 1/3을 넣어 중간 불에서 살살 저어가며 끓여준다. 거품은 모두 걷어내고 남은 설탕을 2번으로 나누어 넣어준다. 뭉근히 졸이면서 한두 번씩 저어준다. 잼이 걸쭉해지면 레몬즙 몇 방울을 넣어준다. 꾸덕꾸덕한 질감이 되면 유리 용기에 담아 완성한다.

    한라봉 파운드케이크

     

    홈베이킹 초보자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파운드케이크. 여기에 상큼달콤한 한라봉 또는 한라봉잼을 넣어 한라봉 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보자. 먼저 한라봉을 굵은소금을 문질러 닦은 후, 뜨거운 물에 살짝 씻어준다. 껍질만 믹서기에 갈아준다. 남은 한라봉은 속껍질을 모두 벗겨 잘게 썰어준다. 오목한 볼에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 쳐 준비한다. 다른 볼에 버터를 녹이고 설탕을 넣어 섞어준다. 뽀얗게 섞이면 달걀은 여러 번 나누어 넣어 충분히 섞어준다. 이어 우유를 두 번에 걸쳐 넣어준다. 반죽에 한라봉 껍질 간 것과 자른 과육을 넣어 섞어준다. 틀에 버터를 바르고 반죽을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가도록 담는다. 예열한 오븐에서 170도로 40분간 구워준다. 슈거파우더에 물을 섞어 농도가 걸쭉해지면 파운드케이크 위에 듬뿍 뿌려 장식한다.

    한라봉 샐러드

     

    상큼달콤한 맛이 좋아 샐러드로 먹어도 잘 어울리는 한라봉. 어떤 재료를 곁들여도 잘 어울리지만, 특히 철분 함유량이 많은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한라봉의 비타민C가 브로콜리의 철분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궁합이 잘 맞는다. 먼저 한라봉을 과육만 발라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샐러드 채소는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브로콜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준비한다. 모든 재료를 그릇에 담아 올리고, 드레싱을 살짝 뿌려 완성한다.

    한라봉 아이스바

     

    시판 아이스크림보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홈메이드 아이스바. 먼저 한라봉의 껍질과 속껍질을 모두 제거한다. 발라낸 과육은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또 다른 한라봉은 전과 동일하게 껍질을 모두 제거한 후, 과육을 작은 크기로 잘라준다. 아이스크림 틀에 과즙을 담고 과육을 조금씩 나누어 담아 냉동실에 얼린다. 상큼한 한라봉의 풍미와 과육이 톡톡 터지는 매력 만점 아이스바가 완성된다.

    한라봉 판나코타

     

    이탈리아식 푸딩인 판나코타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스위트 푸딩으로, 한라봉을 넣어 상큼한 한라봉 판나코타를 만들 수 있다. 먼저 판젤라틴을 물에 넣고 불린다. 팬에 생크림 200mL, 우유 250mL, 설탕 2큰술을 넣고 살짝 끓인다. 가장자리가 끓기 시작하면 불린 젤라틴을 중탕으로 넣은 후, 충분히 저어가며 녹여준다. 코엔트로 1작은술과 바닐라 익스트랙 약간 넣고 컵에 나누어 담는다. 판젤라틴을 한 번 더 물에 불린 후, 녹여준다. 한라봉은 과육만 발라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다. 녹인 젤라틴에 한라봉 과즙을 넣어 고루 섞어준다. 컵에 나누어 담는다. 장실에서 4~5시간 정도 굳힌다. 한라봉 껍질, 민트잎 등을 올려 장식해 완성한다.

     

     

    황현주 press@daily.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푸드
    • Tags : 푸드,레시피,간식,한라봉,한라봉요리,한라봉요리레시피,한라봉활용요리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