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모습은 한국인인데, 알고 보니 외국인인 스타 공항에서 다른 줄에 선다 글 : 이희주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재미교포, 재일교포, 혹은 재중교포 출신으로 외국 국적을 지닌 채 한국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을 찾아보는 건 예나 지금이나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과거와 달라진 것이 있다면, 예전에는 일정 나이가 되면 이국 국적을 지닌 이들이 한국 국적이나 외국 국적 중 양자택일을 해야 했던 것과는 달리, 한국 내 외국 국적 불행사 서약만 하면 복수 국적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정도이다. 이중 국적이거나, 혹은 단일 국적이거나. 어쨌든 외국 국적을 지닌 채로 활동하는 스타 10인을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도록 하자.

     

    박재범

    사진 : 네이버 뮤직

    힙합 레이블 AOMG의 수장으로 한국 힙합계의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는 박재범은 한국계 미국인 3세 출신이다.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시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제이 박(Jay Park)이다. 시애틀에서 비보이로 활동하던 중, 어머니의 권유로 2004년에 열린 JYP 시애틀 오디션에 합격한 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에 오게 되었다. 당시 대형 기획사 소속으로 아이돌 가수가 되는 것에 대해 확신은 없었지만, 어려운 집안 형편을 일으키고 싶어 한국행을 결정했다고 한다. 한편, 현재 AOMG 소속 프로듀서로 활동 중인 차차말론과는 고향 친구로, 시애틀에서부터 막역한 사이라고 알려져 있다.

     

    손호영

    사진 : 네이버 뮤직

    손호영 역시 한국계 미국인이다. 미국명은 앤디 손(Andy Son)이라고 한다. 한때 국적과 관련하여 “유승준처럼 군대에 가지 않기 위해 한국 국적을 포기한 것 아니냐”라는 논란이 일기도 했으나, 손호영은 이미 출생 당시에 양친이 모두 미국으로 귀화한 상태로 미국 내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애초에 이중 국적자가 아닌 미국 단일 국적자였다. 처음부터 자신의 의지에 따라 귀화 절차를 밟지 않는 이상, 한국 국적을 취득할 수 없는 신분이었던 것이다.

     

    에릭남

    사진 : 네이버 뮤직

    가수 에릭남은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난 한국계 미국인이다. 한국명은 남윤도라고 한다. 에릭남은 미국에서 엘리트코스를 밟은 ‘엄친아’로 널리 정평이 나 있다. 그는 애틀랜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사립학교를 졸업한 뒤, ‘뉴 아이비리그’라 일컬어지는 명문대 보스턴 칼리지 역시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그 이후엔 세계 3위에 달하는 회계법인인 딜로이트 뉴욕 본사에 입사했다. 하지만, 가수가 되고 싶다는 꿈을 버리지 못해 결국 안정적인 직장 대신 한국행을 택하게 되었다. 

     

    티파니

    사진 : 네이버 뮤직

    티파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출신이다. 티파니가 한국계 미국인이라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본명은 티파니가 아닌 스테파니(Stephanie Young Hwang)다. 한국명은 황미영으로 알려져 있다. 특이하게도 소녀시대 멤버로 함께 활동했던 제시카와 같은 산부인과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2004년, LA 한인 축제에 보컬로 참가한 것이 계기가 되어 한국에 오게 되었다. 그 당시 그녀는 상당히 많은 기획사로부터 명함을 받았는데, 평소 열렬한 팬이었던 보아를 만나기 위해 sm엔터테인먼트를 택한 것이라고 한다.

     

    제시카

    사진 : 네이버 뮤직

    소녀시대의 전 멤버인 제시카 역시 티파니와 마찬가지로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출신이다. 출생 후 12살까지 미국에서 생활하다가,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된 것을 계기로 가족이 모두 한국으로 역이민했다. 한국명으로는 ‘정수연’이라는 이름을 써서 한때 이중 국적자가 아닌가 하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본인이 직접 밝힌 바에 의하면 미국 단일 국적자이다. ‘정수연’이라는 이름은 그냥 편의를 위해 지은 거라고 한다. 

     

    블랙핑크 로제

    사진 : 네이버 뮤직

    YG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블랙핑크에서 메인보컬을 맡고 있는 로제는 뉴질랜드와 한국 복수 국적을 갖고 있다. 본명은 로젠 박(Roseanne Park)이며, 한국명은 박채영이다. 로제는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태어났고, 8살에 호주로 이주했다. YG엔터테인먼트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YG의 글로벌 오디션에 합격하면서부터였다. 이후 로제는 한국 나이로 열여섯 살이던 지난 2012년,  Canterbury Girls Secondary collage를 중퇴하고 한국으로 왔다.

     

    전소미

    사진 : KBS <아이돌 드라마 공작단>

    <프로듀스 101 시즌 1>의 우승자로 걸그룹 I.O.I에서 활동했던 전소미는 무려 한국, 캐나다, 네덜란드까지 3중 국적을 지녔다. 아버지는 네덜란드계 캐나다인, 어머니는 한국인, 출생지는 캐나다 온타리오 주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하지만 어머니의 향수병으로 인해 생후 6개월이 되던 당시 서울시 연희동으로 이주하여 쭉 서울에서 성장했다. JYP의 연습생 신분이었던 전소미는 I.O.I 활동 이후 JYP와 전속 계약을 맺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다가, 최근 JYP를 나와 YG엔터테인먼트 산하 레이블인 ‘더블랙레이블’과 계약을 맺었다. 

     

    NCT 마크

    사진 : 네이버 뮤직

    보이그룹 NCT 127에서 활동 중인 마크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서 태어난 한국계 캐나다인이다. 한국명은 이민형이라고 한다. 태어난 이래 7살까지는 토론토에 거주했고, 이후 12살 때까지는 미국의 뉴욕에서 생활하다가 다시 캐나다의 밴쿠버로 이주하여 15살까지 살았다. sm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게 된 것은 밴쿠버에서 열린 sm 글로벌 오디션에 합격하면서부터다. 참고로 NCT 127은 멤버들의 국적이 무려 5개국으로 이루어진 글로벌 아이돌 그룹이다.

     

    한채영

    사진 : KBS 2TV <로드킹>

    배우 한채영은 대구에서 태어났으나, 어린 시절 미국에 이민을 가서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 그녀는 시카고에 있는 드폴대학 비즈니스학과에 재학 중이던 당시 한국으로 돌아와 연예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채영의 남편 역시 미국 국적자로 결혼 이후 함께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출산을 위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기도 했다. 

     

    한고은

    사진 : 영화 <검은손>

    배우 한고은은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중학생이었던 시절 미국으로 이민을 떠나 미국 국적을 취득하였다. 한마디로 재미교포 1.5세인 셈이다. 본인이 직접 밝힌 바에 의하면 미국 생활이 그리 녹록지 않았던 듯하다.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한 한고은은 “15살 때부터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다. 책가방만 메고 학교에 가는 게 소원이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대학생 시절에는 돈을 버느라 시간이 없어 새벽 5시부터 자정이 되도록 밥을 먹지 못했을 정도라고 한다. 

     

     

    글 : 이희주 press@daily.co.kr

    공감 뉴스 © 데일리라이프 & Daily.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스타
    • Tags : 외국국적연예인,외국국적스타,연예인국적,재미교포연예인,에릭남,박재범

    sns 공유하기 버튼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요즘 뜨는 신상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