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취업성공 선배들의 꿀팁! 취준생이 주목할 필수 자격증 10 선배들도 목에 핏대 터질 기세로 강조한 취업 대비 자격증 10개 글 : 김태연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개인이 보유한 자격증은 개인의 스펙, 역량, 능력을 판별하는 데에 있어 큰 의의를 가진다. 국내에서 몇 년째 지속되는 ‘자격증 붐’은 학력, 영어점수, 대외활동, 봉사활동 등 부족한 점 없이 탄탄해 보이는 스펙도 이제는 평범한 입사기준일 뿐이라는 취업시장 내 중론을 반증하는 요소일 것이다. 자격증 취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개수 늘리기에 전념하기 보다는 취업 대비와 함께 취업 후에도 유용한 ‘알짜배기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 의의를 두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청춘을 바쳐 투자한 시간과 돈이 아깝지 않게 취업대비는 물론 취업 후에도 유용하고 실용성 있는 자격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심히 살펴보기로 하자.

     

     

    국가공인 세무 회계

    사진 :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홈페이지

    세무 회계란 세법이론 및 실무에 대한 전문지식과 활용능력을 세무 회계 1급, 2급, 3급으로 구분하여 측정, 평가하는 자격시험을 말한다. 세무 회계는 일반적으로 회계법인, 세무사 사무실 등에서 일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한다. 취업에 있어 실무능력을 평가할 때에는 세무회계 2급 이상의 자격증을 요구하고 있다.

     

     

    HSK

    사진 : HSK 한국사무국 홈페이지

    한어수평고시의 약자 ‘Hànyǔ Shuǐpíng Kǎoshì’, HSK는 중국어 시험 중 하나이다. 중국 정부 유일의 중국어 능력 표준화 고시로 외국인들을 위한 중국어 시험으로서 가장 권위가 있는 중국어 시험이다. 한국에서는 한국HSK실시위원회, HSK한국사무국이 HSK실시업무를 담당한다. 중국어 자격증은 영어 시험과 달리 취득자가 적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취득 후 실제 업무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HSK를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입사 시 가산점과 승진 시 가산점을 위해 취득하면 취업대비와 함께 취업 후에도 효용성 강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한국세무사회 기업 회계

    사진 :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홈페이지

    기업 회계 1급, 2급, 3급이란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시험으로 재무회계와 원가회계 등 기업회계 전반 이론과 실무에 관한 능력을 객관화된 등급으로 인증하는 시험을 말한다. 기업회계는 취업대비에 있어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자격증은 아니지만 회계 실무 전반의 실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취업 후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이다.

     

     

    사회조사분석사

    사진 : 사회조사분석사 홈페이지

    사회조사분석사란 다양한 사회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고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을 말하며 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 시행으로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조사분석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전문자격시험으로서 사회조사분석사 1급, 사회조사분석사 2급으로 나뉜다. 통계와 리서치 관련 자격증으로 취업전선에서 각광받는 통계와 빅데이터 처리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이나 일반 사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신분보장 등에 있어 우대받을 수 있다.

     

     

    COS PRO

    사진 : YBMIT 홈페이지

    COS PRO는 Scratch, Entry, Pyton 등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 언어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을 말한다. COS를 취득한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활용 능력이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 프로그래밍 직종 계열 취업을 원하는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각광받는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COS는 프로그래밍 비전공자나 문과 출신 전공자라도 코딩 능력을 증명해 프로그래밍 직종 취업을 잘 대비할 수 있고, 취업 후에도 유리하게 사용될 수 있어 취득이 권장되는 추세다.

     

     

    국가공인 전산세무

    사진 :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홈페이지

    전산세무 회계란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을 말한다.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세무회계 분야의 실무업무를 완벽히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은 세무회계 실무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인증하는 자격증으로 취득 이후 일반 회사의 회계 부서나 세무법인 및 세무사무소 등 세무회계 관련 업종 전반에 취업하는 데 유리하다.

     

     

    무역영어

    사진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무역영어는 무역취업을 꿈꾸는 예비 무역인들의 필수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격증이다. 무역영어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을 말한다. 무역업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볼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 자체로 취업이 완벽히 보장된다고 말할 순 없지만 실무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 비단 무역관련 기업뿐만 아닌 무역업무 관련 금융기관 업무영역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정보처리기사

    사진 : Q-net

    정보처리기사는 정보시스템 생명주기 전반에 걸친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으로 계획수립, 분석, 설계, 구현 등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증명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중국, 일본, 베트남과 MOU체결로 일본과 베트남, 중국 취업에서도 인정될 수 있는 자격증으로 꼽힌다. 보통 기업체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 정부기관, 언론기관 등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 운용하는 직종이나 정보처리와 데이터통신을 시행하는 업체 취업에 유리한 자격증을 꼽힌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진보, 신분보장에 있어 우대받을 수 있어 여러모로 취득하면 유용한 자격증이다.

     

     

    컴퓨터활용능력

    사진 :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컴퓨터활용능력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사무정보 분야 국가기술자격 시험을 의미한다. 컴퓨터활용능력 자격등급은 1급과 2급이 있는데, 1급 시험은 2급 시험에 비해 꽤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1급 자격증 취득 시 공무원 시험 합격률에 있어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시생들 사이에서 꽤 인기가 있는 자격증이다. 국내외 일반기업과 정부기관,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취업에 있어 활용성이 높은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한국사능력시험

    사진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한국사능력시험은 주로 공공기관과 임용고시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자격시험이다. 대다수 공공기관에서 채용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자격증으로, 취업 스펙으로도 쓰임새가 있는 자격증이다. 다만 1급부터 6급까지 나누어져 있어 상위 등급인 1~3등급 이상이어야만 취업에 있어 효용성이 있다. 4~6급의 경우에는 취업에 있어 효용성이 전무한 편이기 때문에, 1~3주 정도를 투자해서 높은 등급을 따 두는 것이 유리하다.

     

     

    김태연 press@daily.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취업&직장
    • Tags : 취업필수자격증,취업준비생,취준생,취업준비생,취준생필수자격증,취업성공,취업성공방법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