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제 2의 강형욱? 몸값 높아진 반려동문 관련 직업들 강아지, 고양이 돌보며 일하는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 글 : 김태연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국내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직업군이 미래 유망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을 가족같이 여기는 ‘펫팸족(petfam)이 많아지자 반려동물에 대한 새로운 경향과 수요를 반영한 새 직업군 역시 많이 생겨나고 있다. 반려동물과 관련한 직업군은 직업적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공존하며 살아가는 새로운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새로운 직업 트렌드로 자리잡은 반려동물 관련 직업군을 살펴보도록 하자.

     

     

    동물보호보안관

     

    동물보호보안관은 동물 학대를 예방하고 동물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동물을 방치하거나 학대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하여 동물을 구조하거나 반려인에게 동물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조언하며, 상황에 따라 경고를 주거나 고발하여 법적 조치를 취한다. 아직 국내에는 동물보호보안관으로 일하는 인력이 매우 적고, 동물을 구조하는 활동은 대부분 소방공무원, 유기동물보호소, 기타 사설 보호소 인력이 담당하고 있다. 동물보호와 동물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동물보호보안관에 대한 수요도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의사

     

    수의사는 개, 고양이 같은 소 동물, 소나 돼지 같은 대 동물, 물고기나 어패류 같은 수생동물까지 질병, 상해를 예방, 진단, 치료하고 이를 위해 연구하고 자문하는 직업을 말한다. 아픈 동물들을 대상으로 기존 병력과 진찰, x-ray 및 초음파 등 각종 검사를 통해 질병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처방 및 치료를 한다. 동물 분만을 돕거나 외과 수술도 시행하며, 광견병, 조류독감, 돼지콜레라 등 동물 질병에 대한 역학조사를 하거나 축산농가 위생을 관리해 질병을 예방한다.

     

     

    펫시터

     

    펫시터는 반려동물을 돌봐주는 사람을 말한다. 맞벌이 부부나 직장생활을 하는 독신자가 요청한 시간 동안 반려동물을 산책시키거나 운동시키고 돌봐주는 일을 한다. 펫시터를 대상으로 하는 자격증은 없으나 한국애견협회 자격증 가운데 애견종합관리사를 취득하면 애견센터 창업은 물론 애견을 돌보는 일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할 수 있다.

     

     

    동물사육사

     

    동물사육사는 동물의 상태를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동물을 먹이고, 다루며, 훈련시키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동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애정이 요구되며 체력이 뒷받침되면 유리한 직업이다. 수의, 축산, 동물자원, 생물학 등 동물관련학과를 졸업하거나 수의사, 축산기사, 인공수정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동물사육시설이나 동물원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핸들러

     

    핸들러는 애견전람회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목적으로 애견을 훈련시키는 직업을 말한다. 개의 식단, 미용, 운동 등과 같이 전반적 사항을 모두 관리하므로 개와 쉽게 친해질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핸들러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애견협회에서 발행하는 핸들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반려동물 훈련• 상담사

     

    반려동물 훈련· 상담사는 반려동물이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 이러한 행동을 바로잡아 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육하는 일을 하는 직업이다. 문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해 반려동물의 주인과 대화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반려동물의 행동을 관찰하여 파악한다. 또한 동물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시하거나 훈련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한다. 반려동물 훈련· 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의 경우 반려동물, 동물산업과에 입학하거나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반려동물, 동물산업과 등에 입학하여 동물과 관련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수의테크니션

     

    수의테크니션은 동물병원이나 그 외 관련기관에서 수의사의 진료 보조, 각종 실험실 검사, 임상병리 검사 등 업무를 담당한다. 동물의 소변검사, 피검사, 엑스레이검사 등 진료 서비스, 치료 및 진료 보조, 수의사 진단 및 분석 보조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동물병원에 수의테크니션으로 취업하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자격을 보유해야 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동물간호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활동하는 수의테크니션은 약 300명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따라서 근무범위에 있어 단순 업무만 수행하는지, 수의사 처방에 따른 기본처치를 하는지 등의 여부와 그 호칭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한 실정이다.

     

     

    포펫(For Pet)운영자

     

    포펫 운영자는 애견을 기를 때 필요한 다양한 애견용품을 판매하는 직업을 말한다. 애견인들의 다양한 소비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갖추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펫 운영자에게 요구되는 학력, 자격 등은 없지만 한국애견협회 애견종합관리사 자격증이 애견 관련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려동물 장례지도사

    사진 : TV조선 <황수경의 생활보감>

    반려동물 장례지도사는 반려동물이 사망했을 때의 사후 수습부터 장례 의전절차, 화장절차, 유골 수습 등 반려동물 사망 시의 장례절차를 진행하는 일을 담당한다. 반려인이 원하는 방식에 따라 장례를 치러주고자 할 때 이에 대한 장례절차를 반려인 가족과 함께 논의하고 반려동물의 장례를 책임지는 업무를 담당한다.

     

     

    반려동물 미용사

     

    반려동물 미용사는 반려동물의 미용과 청결을 담당하는 직업을 말한다.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반려동물의 털 커팅 모양, 장식 모양 등을 결정하고 건강 상태나 털 상태를 검사한다. 반려동물 청결 및 건강관리를 위해 털을 다듬고 빗질하기, 목욕시키기, 귀 청소, 눈, 귀, 발톱 손질 등 기본미용을 한다. 또한 반려동물의 미용을 위해 털을 깎고, 발바닥, 발등 등 주위 털을 뽑거나 짧게 깎아 주는 전신미용 작업을 한다. 동물병원, 애견센터, 반려동물전문점, 반려동물전문미용실 등에 취업하며,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후에는 본인이 직접 애견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다. 반려동물미용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은 없으며 대학의 애견동물과나 사설학원 등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김태연 press@daily.co.kr

    최저가 쇼핑 정보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취업&직장
    • Tags : 반려동물관련직업,반려동물관련,직업,반려동물,반려동물관련취직,반려동물관련자격증,몸값,강형욱,제2의강형욱,반려동물미용사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