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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 발달에 다이어트까지? 견과류의 놀라운 효능 견과류의 놀라운 효능 글 : 김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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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상 건강을 생각하고 유기농 음식만을 추구하는 박진영의 식단으로 화제가 된 것이 있다. 바로 아침마다 먹는다는 견과류 식단이다. 무려 20년 째 같은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하니 이쯤 되면 건강을 끔찍하게 챙기는 박진영이 견과류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견과류에는 미네랄, 비타민B, 칼슘 불포화지방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동맥경화와 두뇌 발달에도 좋다. 또한 종류도 다양해서 먹는 즐거움 또한 다양한 것이 사실이다. 전문가들은 하루에 30g에서 50g 정도 섭취하는 것을 권하는데 보통 손으로 집었을 때 한 줌 정도의 분량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건강에 좋은 견과류의 효능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항암효과

     

    견과류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E 셀레늄 등의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E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이다. 특히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암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파괴하며 암세포증식을 억제해준다.

     

     

    장 건강에 좋음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고 배변활동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견과류를 죽이나 조림형태로 조리하여 섭취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여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변비를 낫게 하는데 더욱 효과가 좋아진다고 하니 단백질, 셀레늄 등이 풍부한 견과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도록 한다.

     

     

    동맥경화증 예방

     

    호두, 아몬드, 피칸 등 대표적인 견과류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필수 지방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등은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 주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다. 따라서 견과류를 자주 섭취해 주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두뇌발달

     

    견과류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건강식품이다. 다양한 견과류에 영양분이 많지만 특히 호두에도 무기질, 비타민A, 비타민B가 풍부하고 뇌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과 두뇌발달에 필요한 DHA 전구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루 한줌 정도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혈관건강과 두뇌발달을 돕는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성기능 강화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영양 성분이 바로 비타민E이다. 그런데 이 비타민E는 유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성인병을 억제하고 활력과 성기능을 높여주는 특징이 있다. 특히 아몬드는 껍질째 섭취하면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시력 강화

     

    하루에 한 줌씩 견과류를 꾸준히 먹어주면 시력을 강화하는 데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견과류에는 칼슘, 섬유질, 비타민 등의 영양소와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아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오메가 3 지방산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눈 건강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망막을 구성하는 영양분이 많이 들어있어 눈 건강을 돕는 것이 특징이다.

     

     

    노화방지

     

    견과류에 포함된 양질의 지방산인 리놀렌산과 올레산 등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원기를 증강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아몬드, 호두, 피칸 등은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단백 수치를 높인다. 따라서 적정량의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고 한다.

     

     

    심장질환

     

    견과류에 함유되어있는 지방은 혈관건강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견과류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질환과 협심증 발병률을 낮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견과류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견과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심장발작으로 사망할 위험이 낮다고 한다.

     

     

    다이어트 효과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보게 된다. 견과류를 먹으면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할 때 다른 음식을 많이 먹지 않게 된다. 또한 견과류 자체에 지방흡수를 방해하는 영양소도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도 있다. 견과류를 자주 먹는 사람은 일반 사람에 비해 체격이 날씬하다고 한다.

     

     

    당뇨병에 도움

     

    견과류에 들어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에도 도움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른 많은 견과류들 중에서도 특히 호두는 당뇨병 환자의 포도당과 인슐린 분비는 안정시키는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뇨병에 도움이 된다.

     

    김선우 press@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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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tegory : 푸드
    • Tags : 견과류효능,견과류,효능,두뇌발달,다이어트,견과류종류,견과류종류별효능,견과류식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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