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부탁 거절하지 못하는 나, 혹시 착한 아이 콤플렉스? 우리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모든 것 글 : 김태연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느 정도 자신을 위하는 자기실현성과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고, 그에 부합하는 ‘자신’을 위해 노력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자신’을 위해 노력하지도, 감정에 솔직해지지 못한 채 타인의 기대에만 부응하려 노력하다 보면 내적 우울감과 허망감을 증폭시키게 된다. 이런 증상을 ‘착한 아이 콤플렉스’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란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생각, 정서를 감추고 부모나 타인의 기대에 순응하는 착한 아이가 되고자 하는 아동의 심리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증상이 성인기까지 지속될 경우 ‘착한 사람 콤플렉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형성하고 무엇보다 자신을 위하며 감정에 솔직해지는 노력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정적인 평가를 피하기 위해 울고 싶어도, 화내고 싶어도 그러지 못하는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알아보고 예방과 치료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자.

     

     

    착한 아이(사람) 콤플렉스란?

     

    착한 아이 콤플렉스(Good boy syndrome)란 착한 사람 콤플렉스라고도 불리며 타인으로부터 ‘착한 아이’라는 반응을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나 소망을 억압하는 말과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심리적 콤플렉스를 뜻한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가 어린 시절 해결되지 않고 그대로 성장하게 된 어른에게는 ‘착한 사람 콤플렉스’, ‘착한 아이’, ‘착한 여자’, ‘착한 사람’ 등으로 바꿔 부르기도 한다.

     

     

    원인

    내면의 욕구에 반응하지 못한다

     

    도서 ‘콤플렉스는 나의 힘’에 따르면,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원인은 내면의 욕구나 좋고 싫음의 목소리를 듣는 능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정승아,2010). 이는 자신의 기대에 부합하는 행동을 할 때에만 ‘착한 아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나 엄격한 집안 교육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이 계속되면 인간의 기본적 욕구인 유아적 의존 욕구를 억압하여 자신을 뒷전으로 하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유아적 의존욕구를 거부하는 방어기제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타인으로부터 ‘착한 아이’라는 반응을 듣기 위해 내면의 욕구를 거부하거나 소망을 억압하는 태도 유지로부터 형성된다. 이러한 형태는 유기공포를 자극하는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하여 어린이의 기본적 욕구인 ‘유아적 의존욕구’를 거부하고 억압하는 방어기제로부터 탄생한다. 이러한 태도가 어린 시절 올바르게 해결되지 못한다면 성인기에 이르러서 ‘착한 사람 콤플렉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영향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지닌 어린이는 어른들의 요구를 쉽게 거절하지 못해 어린이 유인 범죄 등에 쉽게 넘어갈 수 있다. 성인이 지닌 착한 사람 콤플렉스의 경우 타인의 기대에 어긋날 것에 대한 우려나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는 성격 탓에 일탈을 용납하지 않는 정형화된 삶을 살아가게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태도가 심해질 경우 신경증, 불면증, 무기력증, 우울증 등을 동반하며 자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특징

     

    착한 아이 콤플렉스의 특징은 말 그대로 ‘착한 행동’만을 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착하지 않거나 말을 안 듣는 것은 나쁜 것으로 규정하고 이는 타인의 판단이나 의견을 절대적인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로 인해 타인이 하는 말에만 집중하거나 휘둘리게 되며, 타인이 요구에 순응하게 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또 타인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계속해서 눈치를 보거나 자신의 욕구는 억압하게 되기에 내면이 위축되고 우울한 정서로 가득 차게 된다.

     

     

    증상

    주변의 반응에 순종적이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로 인해 부모와 정서적 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아이는 부모의 말을 듣지 않으면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감에 떨게 된다. 때문에 스스로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착한 아이’를 연기하게 된다. 부모에게 관심, 인정을 받으려 노력하고 울고 싶어도, 화를 내고 싶어도 그러지 못한다. 착한 아이를 연기하는 사람의 심리 내면에는 ‘착하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신념이 자리하고 있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에게 순종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밝고 명랑하며 자신의 내면 표현을 뒷전으로 함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감정과 느낌의 표현에 솔직하지 못하게 되며 자신을 뒷전으로 한 채 타인을 위하는 데에만 집중한다. 따라서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더라도 자신의 감정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거나 언제나 밝고, 착하고, 명랑한 태도를 유지한다. 또한 남들과 갈등을 일으키는 행동은 절대로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 욕구, 생각에 따라서 행동하지 않는다.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 위축된 태도를 보임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부모가 정한 기준에 부합하는 ‘착한 아이’가 되고자 위축되고 자신감이 결여된 태도를 보이게 된다. 겉으로 보기에는 착한 아이인 것 같지만 내적으로는 자신감이 결여되고 우울감, 무력감도 있다. 또한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에 민감하여 희생자로서의 역할을 지속하기 위해 타인이 자신에게 상처를 주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예방과 치료

    아동이 경험하는 욕구와 감정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기

     

    착한 아이 콤플렉스는 부모의 관심과 애정, 공감이 있다면 얼마든지 극복 가능한 콤플렉스로 진단된다. 아동이 경험하는 욕구, 감정에 대해 깊게 공감하고, 판단적 평가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려는 부모의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아동의 분노, 화 같은 감정은 그 자체로 부정적인 것이 아닌 적절하게 표현될 수 있는 것임을 중요하게 인지하고, 아이가 효과적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칭찬을 하며 자신의 욕구대로 하는 것을 돕는다

     

    착한 아이 콤플렉스로 지내온 아이는 자신이 처한 상황, 환경에서 착한 아이 콤플렉스가 방어기제로 발현되어 왔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거나 사고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주변에서는 이들의 행동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행동적 측면에 있어 향상이 있을 경우 칭찬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과 성인 모두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의사 결정자로서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김태연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맘ㆍ키즈
    • Tags : 착한아이콤플렉스,착한아이,콤플렉스,부탁거절,부탁,거절,착한사람콤플렉스,착한아이콤플렉스원인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