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커피, 맥주로 머리를 감는다고? 의외의 효과까지! 샴푸 성분이 커피, 맥주, 식초? 글 : 김선우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샴푸 제품은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샴푸가 필요할 때는 언제든지 고를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다. 그런데 항상 쓰는 일반적인 샴푸 제품만 계속 쓰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생각보다 신기한 원료로 만들어진 이색 샴푸들도 많다. 혹은 이러한 이색 샴푸들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직접 만들 수 있거나 제품으로 나온 샴푸 중 한 번쯤 고개를 돌려 다시 보게 되는 이색 샴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아니 무슨 이런 샴푸가 다 있다고? 하면서 믿기 어려워할지도 모른다.

     

    커피샴푸

     

    커피와 샴푸는 굉장히 거리가 멀어 보이지만 사실 커피의 성분은 초저가 탈모 예방 샴푸를 만들기에 아주 좋다고 한다. 카페인은 모낭 속 영양공급에 도움을 주며, 유전적으로 탈모를 유발하는 DHT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해 발모제 역할을 한다. 블랙커피 알갱이 3스푼, 물 3스푼, 식용유 1스푼, 꿀 1스푼을 넣고 저어준 뒤 일반샴푸 2스푼을 넣어 마저 저어주면 커피샴푸를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도 있다.

     



    맥주샴푸

     

    맥주 또한 샴푸와 굉장히 멀어 보이지만 사실 맥주효모, 맥주박 추출물이 함유된 비어 버블은 두피 스케일링을 도와 두피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과 기름을 제거해준다고 한다. 맥주를 만들고 남은 보리, 밀 등의 부산물을 원료화하여 개발한 샴푸는 두피와 바디의 노폐물, 각질 케어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맥주 샴푸 또한 두피 케어에 굉장히 좋다고 할 수 있다.

     

    탄산샴푸

     

    탄산 샴푸는 쉽게 떠올리기 힘들어 보이지만, 탄산가스는 천연 항균작용을 하며 두피 층에 닿으면 모공의 노폐물인 비듬, 먼지, 분비물 등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탄산이 두피에 접근하면 두피는 산소가 부족하다고 느끼고 산소공급을 유도하여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한다. 이처럼 두피 호흡이 증가하면 두피 보습 유지, 두피 탄력, 모발 굵기, 탈모방지효과, 두피 트러블 완화, 각화각질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다.

     

    머드샴푸

     

    머드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천연 미네랄 등 각종 유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주는 광물질이 풍부하여 젊고 싱싱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머드팩은 이미 유명하지만 머드 샴푸는 낯설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머드 성분으로 샴푸를 만들어 사용하면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모발을 부드럽고 윤기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감귤샴푸

     

    제주 감귤을 가지고 샴푸까지 만드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감귤샴푸는 생각보다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제주감귤의 과즙 추출물과 천연 에센셜오일로 적절한 유수분을 공급하면 두피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감귤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C, E 등과 같이 풍부한 영양성분을 샴푸를 통해 두피와 모발에 부여하면 건강하고 생기 있는 두피관리를 도와주며 모발을 부드럽고 탄력 있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

     

    해초 샴푸

     

    해초를 가지고 샴푸를 만든다는 것이 특이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해초는 사실 굉장히 머릿결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 깊은 바닷속에서 자라는 해조류, 갈조류는 어떤 화학 비료나 농약 없이 자라는 가장 안전한 물질로 폴리페놀, 미네랄, 후코이단,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모발이 강해지도록 도움을 준다.

     

    계란 샴푸

     

    머리카락이 단백질로 이루어진 만큼 단백질 성분을 잃으면 푸석푸석해지고 끊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위해 계란샴푸는 사람의 모발과 피부에 가장 가까운 성분으로 모발 본래의 아름다움과 수분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달걀의 내부에 있는 얇은 막인 난각막은 불과 0.07mm의 얇기로 인간의 모발과 피부에 가까운 풍부한 아미노산, 유연성 콜라겐, 히알루론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샴푸로 사용하면 머릿결이 굉장히 부드러워진다.

     

    식초 샴푸

     

    식초로 샴푸를 만들면 뭔가 시큼한 냄새가 날 것 같고 샴푸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지만 사실 식초는 샴푸로 쓰기에 아주 좋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두피에 밀착된 잔여물을 깨끗이 세척하기 때문이다. 또한, 산성인 식초는 샴푸의 염기성 성분을 중화시켜 두피의 자극을 유발하지 않아 이상적인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한다.

     

    홍삼 샴푸

     

    화학적인 계면활성제 때문에 두피가 고통받는 느낌이 든다면, 또한 집에 홍삼즙이 있다면 쉽게 홍삼 샴푸를 만들 수도 있다. 다시다 우린 물 5큰술, 녹차 우린 물 5큰술을 넣어주고 홍삼액 1팩을 넣어준 후 천연유래 계면 활성제 100ml를 넣고 레몬즙 3큰술과 올리브 오일 1티스푼을 넣고 섞어주기만 하면 된다. 홍삼의 항산화, 항염증 효과로 인해 인체에서의 탈모방지 효능까지 검증되어 순하고 효과가 좋은 샴푸가 될 것이다.

     

    오일 샴푸

     

    깔끔하게 두피를 세척해야하는 샴푸가 오일 샴푸라면 왠지 머리를 감은 것 같은 기분은커녕 더욱 머리가 떡 질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마련이다. 그러나 오일 샴푸는 클렌징 오일처럼 세정력과 보습 효과가 모두 높은 편이다. 또한, 샴푸 속 오일 성분이 먼지와 유분을 효과적으로 씻어주고, 건조하거나 푸석한 모발에는 보습과 영양을 더한다. 평소 샴푸 후에 머리가 엉키고 건조한 느낌이 드는 사람이 오일 샴푸를 쓰면 머릿결이 한결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김선우 press@daily.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뷰티
    • Tags : 이색샴푸,이색,샴푸,이색샴푸종류,이색샴푸추천,샴푸원료,이색샴푸원료,맥주,맥주샴푸,탄산샴푸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