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첫 출연료로 15만 원 받았던 레전드 여배우, 지금은? 우아함의 대명사, 김희애의 연기 인생 글 : 이윤서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그야말로 신드롬을 일으킨 JTBC '부부의 세계'는 욕을 하면서도 계속 보게 되는 마성의 매력을 지닌 드라마로 평가받으며 막을 내렸다. 그 중심에는 단연 김희애가 있다. 자수성가한 능력 있는 가정의학과 전문의 '지선우'는 잘생긴 남편과 귀여운 아들까지 차지하며 많은 이들의 부러움을 사지만, 남편이 불륜을 저지르면서 파국으로 치닫는다. 복합적인 감정을 연기해야 하는 매우 어려운 캐릭터인데, 국보급 배우로 여겨지는 김희애는 이를 완벽하게 연기해 내며 시청자에게 '역시'라는 '특급 칭찬'을 받았다. 배우들이 존경하는 배우로 자주 언급되는 그는 어느새 배우로 활동한 지 30년이란 세월을 훌쩍 넘겼다. 작품을 찍었다 하면 성대모사, 패러디를 일으키며 세간의 화제를 모으는 김희애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김희애, 첫 출연료로 15만 원 받다?

     

    올해 나이 54세인 배우 김희애는 제주도에서 태어났으나 어릴 때 서울로 올라와 신경여자중학교(現 선덕중학교)를 거쳐 혜화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진학했다. 어릴 때는 내성적인 성격에 외모를 가꾸는 일에도 별로 관심 없던 평범한 학생이었다고 전해진다.

     

    사진: 영화 <스무해 첫째 날>

    1982년 고등학교 1학년 때 무용 선생님이 스튜디오에서 증명사진을 찍어오라고 보내서 갔는데, 알고 보니 '주니어 교복 모델 찾기' 오디션장이었다. 이 기회에 오디션을 보고, 의류 CF 모델로 활동하면서 연예계에 발을 내딛게 된다. 그때 첫 출연료로 당시에는 꽤 큰돈이었던 15만 원을 받았다고 알려졌다. 그러나 혜화여자고등학교는 인문계 학교라 평일에는 모델 일을 할 수 없었고, 주말에만 모델 일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사진: 영화 <내사랑 짱구>

    이후 김희애는 충무로를 왔다 갔다 하다가 어느 다방에 들렀는데 어떤 사람이 그를 쫓아 나오며 영화 출연 제의를 했다고 밝혔다. 그렇게 일명 '길거리 캐스팅'이 되어 1983년 영화 <스무해 첫째 날>로 스크린 데뷔를 했다. 1984년에는 당시 하이틴 스타였던 손창민과 영화 <내사랑 짱구>에 주인공으로 출연하면서 본격적인 배우 생활이 시작됐다.  

     

     

    데뷔 초부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다

    사진: KBS '여심' 中

    1986년 KBS 1TV 일일드라마 <여심>에서 어머니로서 헌신하는 '송다영' 역을 맡아 신인임에도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며 호평을 받았다. 원래는 주인공인 다영의 소녀 시절만 연기하기로 했었는데 연기를 너무 잘하는 바람에 60대까지의 모습도 연기하게 됐다. 이 드라마에서 10대부터 60대까지의 연기를 무리 없이 소화해내는 저력을 보여줬다. 연기력을 인정받은 그는 KBS 신인상과 제23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여자 신인연기상을 거머쥐며 차세대 스타로 급부상했다.

     

    사진: MBC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산 너머 저쪽' 中

    1990년에는 MBC <여자는 무엇으로 사는가>를 통해 주체적인 여성으로 살기 위해 노력하는 첫째 딸 역할을 맡았으며 1991년에는 MBC 드라마 <산 너머 저쪽>을 통해 거침없는 여성인 '명애' 역을 맡았다. 당시 여성 배우 사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과감한 커트 머리로 변신해 열연했다.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김희애 표 커트 머리'는 한때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기도 했다. 이 드라마로 24세의 나이에 MBC 연기대상에서 '최연소 대상'이라는 타이틀까지 차지한다.   

     

    사진: MBC '아들과 딸', '산 너머 저쪽' 中

    김희애의 또 다른 인생작이라 할 수 있는 1992년 MBC 주말드라마 <아들과 딸>에서도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냈다. 남아선호사상이 뿌리 깊게 박힌 집안에서 딸이라는 이유만으로 차별받는 주인공 '후남' 역을 맡아 MBC 연기대상을 받았다. 무려 시청률 61%라는 기록을 세우며 '후남'은 김희애의 인생 캐릭터로 손꼽히기도 한다.

     

     

    가정과 일, 모두
    '놓치지 않을 거예요'

    이외에도 다양한 드라마에 출연하며 차근차근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MBC <폭풍의 계절>에서 고(故) 최진실과 함께 주연을 맡아 자유롭고 도발적인 '홍주' 역으로 멜로 연기를 선보였으며 1995년, 세 여자의 일과 사랑을 그린 MBC <사랑과 결혼> 등에 출연하며 최진실, 채시라 등과 브라운관 트로이카라는 명성을 얻었다.

     

     

    1996년, 한글과 컴퓨터 창업자인 이찬진 씨와 결혼해 슬하에 두 아들을 둔 엄마가 됐다. 가정을 꾸리면서 잠시 공백기를 가진 그는 2003년 KBS2 <아내>에서 한 남자를 두고 삼각관계에 빠지는 '김나영' 역으로 화려하게 컴백했다. 같은 해 SBS <완전한 사랑>에서는 난치병에 걸린 강인한 주부 '하영애' 역으로 변신해 안방극장을 눈물로 적셨다. 폭넓은 연기로 높은 몰입도를 선사한 김희애는 2004년 제40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공백기가 무색한 연기를 보여줬다. 

     

    사진: KBS '부모님 전상서', SBS '내 남자의 여자' 中

    그는 <완전한 사랑>에 이어 2004년 KBS2 <부모님 전상서>, 2007년 SBS <내 남자의 여자>까지 세 작품에서 김수현 작가와 호흡을 맞췄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들에게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30대 주부를 연기하다가도 친한 친구의 남편을 빼앗는 불륜 연기를 실감 나게 선보였다. 김수현 작가는 김희애를 향해 "나는 베스트를 원한다. 김희애는 작가가 의도하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깊은 신뢰감을 표한 바 있다. 

     

    사진: JTBC '밀회'

    2014년 JTBC <밀회>에서는 유아인과 19세 나이 차이를 뛰어넘는 파격 로맨스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캐스팅만으로도 화제를 모았던 이 작품은 "이건 특급 칭찬이야", "나 지금 너 아주 무섭게 혼내준 거야" 등의 명대사와 수많은 패러디를 낳으며 큰 사랑을 받았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배우

    사진: SBS '헤이헤이헤이', MBC '무한도전'

    드라마나 광고를 찍을 때마다 김희애는 늘 화제를 몰고 다녔다. 연예인, 시청자 할 것 없이 그에게 완벽 빙의한 명대사 패러디가 속속 등장하곤 한다.

     

     

    최근 종영한 JTBC <부부의 세계>도 엄청난 화제가 됐다. 세세한 감정 표현과 명품 연기력으로 새로운 인생 캐릭터를 경신한 것은 물론, 모 정보성 TV 프로그램을 통해 회당 출연료로 7천만 원 상당의 금액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김희애는 <부부의 세계>에서 지선우 라는 새로운 인생 캐릭터를 만나 제56회 백상 예술 대상에서 TV 부문 여자 최우수 연기상을 받으며 1993년 ‘아들과 딸’로 TV 부문 대상, 2004년 SBS ‘완전한 사랑’ TV 부문 대상 수상 이후 3관왕을 기록하게 됐다.

     

     

    연기뿐만이 아니다. 그는 라디오 DJ, 음악 프로그램 MC로서의 재능을 선보인 바 있으며 전영록이 작사, 작곡을 맡은 1980년대 히트곡 ‘나를 잊지 말아요’를 부른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후 MBC <무한도전>에 출연해 시청자들의 결혼식에서 축가를 불러주는 ‘웨딩 싱어즈’ 특집으로 그 끼를 발산하기도 했다. 현재 진행형인 연기 열정에 솔직한 면모도 갖췄으니, 김희애는 좋아할 수밖에 없는 매력의 소유자다. "어떤 배우가 되고 싶느냐?"는 질문에 "다른 건 모르겠고, 그냥 오래 연기하고 싶다"라는 그의 소망처럼 지금처럼 좋은 연기를 오래도록 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 본다.  

     

     

    이윤서 press@daily.co.kr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스타
    • Tags : 김희애,김희애나이,김희애가족,김희애드라마,부부의세계,김희애백상예술대상,백상예술대상,김희애대상,김희애패러디,김희애연기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요즘 사람들이 좋아해요

          요즘 뜨는 신상

          푸드, 먹는 즐거움을 담다

            생생한 푸드 이야기

              오늘의 띠별 운세

              공지 SKT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점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