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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하나 바꿨을 뿐인데 매출이 2배 껑충? 광고주여 '이 그룹'을 잡아라! 광고주여, 방탄소년단을 잡아라! 글 : 오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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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기업에서는 광고 모델로 방탄소년단(BTS)을 모시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다. 방탄소년단의 몸값은 가히 업계 최고라 불리고 있지만, 그만큼 가져다주는 것이 크기 때문이다. 상상 이상의 매출은 기본이며, 기업의 이미지 상승 그리고 인지도까지. 3박자를 고루 잡을 수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글로벌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에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방탄소년단만이 갖고 있는 스토리텔링도 눈여겨볼 만하다. 기업에서는 일반적인 홍보 모델로서의 협업이 아닌, 진짜 방탄소년단의 세계관, 이야기를 접목시킨 리얼한 협업을 진행하며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그렇다면, 방탄소년단과 브랜드 협업 제품에 대해 소개한다.

     

    시스템 옴므

    사진 : 시스템 SNS

    국내를 대표하는 남성복 컨템퍼러리 브랜드 중 하나인 시스템 옴므는 방탄소년단과 컬래버레이션을 알리며 예약 판매를 진행했다. 금세 품절을 일으킨 이 콜라보 제품은 방탄소년단 대표곡 ‘피 땀 눈물’에서 영감을 받아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디테일, 사물 등을 활용하여 의상에 적용하여 독특한 패턴이 눈에 띈다. 최근 방탄소년단이 온라인 실시간 콘서트 ‘방방콘 The Live’ 무대에서 컬래버레이션 의상을 착용하고 등장하여 다시금 화제를 불러 모았다.

     



    갤럭시

    사진 : 삼성전자 SNS

    갤럭시와 방탄소년단의 만남은 팬클럽 아미를 비롯해 대중들의 취향까지 저격했다. 은은하고 신비스러운 퍼플 컬러의 외관과 BTS의 로고 그리고 퍼플 하트를 새겨 고급스러우면서 사랑스러움이 느껴지는 제품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158만 원 이상에 달하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20와 버즈+BTS 제품은 온라인에 풀리자마자 1시간 만에 완판되며 BTS의 인기를 실감케했다. BTS 에디션 패키지에는 포토카드와 방탄소년단 전용 테마를 설치할 수 있는 제품도 증정된다.

     

    칠성사이다

    사진 : 롯데칠성 SNS

    탄산음료 하면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음료, 사이다. 롯데 칠성 음료의 칠성 사이다가 올해 출시 70주년을 맞이하면서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했다. 동시에 기존의 맛과는 다른 복숭아 맛, 청귤 맛 2가지의 향을 머금은 칠성 사이다를 출시하며 새로운 도전을 알렸다. 특히 방탄소년단 멤버 각각의 모습을 패키지 디자인을 입힌 제품을 출시하며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산뜻하고 청량한 이미지가 담긴 칠성 사이다 포스터는 팬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휠라

    사진 : 휠라 SNS

    이색 협업으로 눈길을 모은 휠라가 방탄소년단과의 역대급 컬렉션을 내놓았다. 지난 4월 발매한 ‘FILA X BTS 러브 유어셀프 컬렉션'은 휠라만의 스포티함과 방탄소년단의 대표곡 중 하나인 DNA, IDOL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했던 그래픽을 디자인에 활용했다. 의류를 비롯해 슈즈, 액세서리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켰다. 휠라는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힘입어 공식 트위터를 개설했고, 현재 팔로워 33만 명을 넘어섰다.

     



    바디프렌드

    사진: 바디프렌드 SNS

    수백만 원에 이르는 헬스케어 브랜드 바디 프렌드 안마의자 역시 엄청난 매출을 기록했다. 5월 판매로 매출 576억 원을 올린 바 있는 바디 프렌드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방탄소년단 효과를 톡톡히 봤다. 바디 프렌드가 공개한 방탄소년단 광고는 현실인지 연기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멤버들의 자연스러운 케미가 담겨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방탄소년단 팬이라면 쉽게 알 수 있는 공감 포인트를 넣어 재미를 유발했다. 또한 바디 프렌드는 30초 분량의 짧은 광고 영상을 9편 정도 업로드했으며 이 광고 영상은 총 조회 수 1000만 이상을 기록했다.

     

    KB국민은행

    사진 : KB국민은행 SNS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해 통장, 체크카드, 유심(USIM)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내놓았다. 'KB X BTS 적금'으로 18만 좌 신규 가입자를 받았으며 모바일 금융 앱 'KB 스타뱅킹'내에 BTS 전용관을 생성하여 방탄소년단 데뷔일, 멤버들 생일에 금액을 입금하면 특별 우대 이율을 제공하는 등 특별한 협업을 선보였다. 통장 앞면에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모습을 담았다. 최근 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 유심을 출시했다.

     

    경남제약 레모나

    사진 : 레모나 SNS

    경남제약 레모나도 방탄소년단과 협업을 진행했다. 방탄소년단의 모습이 그대로 패키지에 적용되어 팬들의 소장 욕구를 높였고 미국 아마존, 중국 온라인 사이트 등에서도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레모나는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한 후 매출이 2배나 늘었다고 알렸으며 가루 비타민 외에 음료, 젤리 등을 출시하는 등 신제품도 선보였고 마찬가지로 패키지에 방탄소년단의 모습을 적용하여 친숙도를 높였다.

     

    뉴에라

    사진 : 뉴에라 SNS

    브랜드 론칭 100주년을 맞은 '뉴에라'가 방탄소년단과 협업을 하며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청춘'이라는 콘셉트로 방탄소년단의 로고와 'Beyond The Scene'이라는 글귀를 디자인에 활용했다. 평소 스트리트 아이템을 기반으로 구성된 뉴에라는 모자, 티셔츠, 가방까지 총 17 종의 아이템을 출시했다. 모자와 가방에는 방탄소년단을 상징하는 보라색을 포인트 컬러로 적용하여 방탄소년단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았다.

     

    스타벅스

    사진 : 스타벅스

    스타벅스가 한국 진출 이래, 처음으로 연예인과 협업을 한다는 소식은 커뮤니티를 비롯해 SNS를 뜨겁게 달궜다. 또한 그 주인공이 방탄소년단이라는 것이 밝혀지며 대중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업계에서도 화제였던 스타벅스와 방탄소년단의 협업은 ‘Be the Brightest Stars’라는 테마 아래,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밤하늘을 연상케 하는 별빛 가득한 다양한 MD 상품을 선보였으며, 협업 푸드 5종에도 방탄소년단 로고를 더했다. 또한 매장 노래에도 방탄소년단의 곡 'Make It Right'를 재생시켜 매장을 찾는 손님에게도 방탄소년단과의 협업을 간접적으로 알렸다.

     

    VT 코스메틱

    사진 : VT코스메틱 SNS

    뷰티 브랜드 VT 코스메틱은 방탄소년단의 멤버 수에 맞춰 7가지 종류의 향수를 발매했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이미지가 투영되도록 향과 색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알렸다. 또한 캐릭터 카드와 굿즈 등을 넣어 팬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방탄소년단과 협업해 만든 향수는 수석 조향사 출신이 함께 참여하여 화제를 모았고 방탄소년단이 모델로 활동한 해는 전년 대비 매출이 급증하는 놀라운 효과를 보여줬다. 

     

     

    오혜인 press@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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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tegory : 패션
    • Tags : 방탄소년단콜라보레이션브랜드,방탄소년단,콜라보레이션,브랜드,방탄소년단콜라보,BTS,BTS콜라보브랜드,레모나,칠성사이다,바디프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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