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잘 알고보면 잔인해서 무서운 디즈니 원작 두 눈을 의심하게 만드는 디즈니 원작 내용 글 : 오혜인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탄탄한 스토리와 행복한 결말로 어린이들뿐 아니라 어른들에게까지 꿈과 희망을 선사한다. 디즈니 작품은 대부분 동화를 바탕으로 제작되는데 아이들이 읽기에 적합하지 않은 부분을 과감히 삭제하거나 변경한다. 이렇게 삭제된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메이션 속 훈훈하고 아름다운 이야기와 확연히 다르다. 이른바 잔혹 동화라고 불릴 만큼 공포스럽고 무자비하다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원작 내용을 살펴본다.

     

    인어공주

     

    인어공주에 등장하는 마녀는 에리얼이 에릭 왕자에게 3일 안에 진정한 사랑의 키스를 받지 못하면 영혼을 구속하는 조건으로 다리와 에리얼의 목소리를 교환하자고 제안한다. 에리얼은 결국 사람이 되고, 에릭 왕자와 결혼식을 올리며 해피엔딩으로 막을 내린다. 실제 원작에서는 마녀가 인어공주의 목소리를 빼앗을 때 인어공주의 혀를 자르고, 인어공주가 다리를 얻었을 때는 칼에 찔리는 듯한 고통을 느끼게끔 했다.

     



    뮬란

     

    중국 남북조 시대 작자 미상의 화목란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뮬란은 몸이 불편한 아버지를 대신하여 남장을 하고 전쟁에 나가 큰 승리를 거두고 전쟁 영웅이 되는 내용이다. 실제 원작에서 뮬란은 전쟁에서 패배한 뒤 집으로 도망을 오게 된다. 이미 아버지는 세상을 떠난 상황이고, 큰 충격에 빠진 뮬란은 끝내 자살을 선택하는 비극적인 결말이다.

     

    미녀와 야수

     

    미녀와 야수는 애니메이션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 후보에 오른 작품이다. 미녀와 야수의 주인공인 벨은 아버지를 구하러 야수의 성에 들어가게 되는데, 야수를 만나면서 그와 사랑에 빠진다. 이후 벨의 진실한 사랑이 담긴 키스를 받은 야수가 사람으로 변하며 희망적인 결말을 맞는다. 하지만 원작에서는 보석으로 치장한 그녀를 본 벨의 언니가 더 많은 보석을 얻고자 벨을 야수에게 돌려보내게 된다. 이를 알게 된 야수는 화가 나 벨을 잡아먹는다.

     

    피노키오

     

    1940년에 개봉한 피노키오는 귀엽고 사랑스러운 캐릭터와 당대의 혁신적인 기술들을 애니메이션 제작에 사용한 디즈니의 노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피노키오는 착한 일을 하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요정의 말을 듣고 위험에 빠진 제페토 할아버지를 살리고 사람이 된다. 실제 원작에서 피노키오는 물건을 훔치는 나쁜 목각인형으로, 피노키오에게 앙심을 품게 된 여우와 고양이에 인해 버드나무에 목매달려 죽게 된다.

     



    포카혼타스

     

    아메리카 원주민인 실존 인물 포카혼타스의 이야기를 각색해 제작한 포카혼타스는 자신이 살고 있는 땅을 개척하기 위해 영국으로 건너온 존 스미스와 사랑에 빠지게 되며 그와 행복하게 사는 결말로 마무리된다. 하지만 실제로 포카혼타스는 영국인들에게 붙잡혀 기독교로 강제 개종했으며 존 러플이라는 영국인과 결혼했고, 다시는 미 대륙의 가족을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

     

    잠자는 숲속의 공주는 당시 디즈니 사상 최고의 제작비를 들인 프로젝트로 화제를 모았다. 주인공 오로라 공주는 마녀의 저주가 깃든 물레에 손가락을 찔리고, 영원한 잠에 빠지는 저주에 걸리게 되는데 결국 왕의 키스를 받고 깨어난다. 하지만 원작은 전혀 다른 이야기를 다룬다. 오로라가 깊은 잠에 빠져있는 사이 왕에게 겁탈을 당하고 임신을 하게 된다.

     

    신데렐라

     

    신데렐라는 사악한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다가 요정 대모의 힘을 빌려 무도회에서 왕자를 만난다. 무도회에서 유리구두를 잃어버리지만 왕자가 신데렐라를 찾아온다는 해피엔딩으로 이야기는 끝난다. 그림 형제가 쓴 원작 신데렐라는 의붓언니들이 잃어버린 유리구두에 발을 맞추기 위해 발가락과 발꿈치를 자르며, 새들이 나타나 의붓언니들의 눈을 파먹는다.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백설 공주의 결말은 여러 버전에서 분분하게 각색됐는데, 가장 유명한 결말은 왕자와 결혼한 백설 공주가 불에 달군 쇠 구두를 왕비에게 신겨 왕비를 죽이는 내용이다. 또 다른 결말은 결혼식에 참석한 난쟁이들이 왕비가 백설 공주를 죽이러 숨었다는 걸 알게 되자 자기들이 달군 신발을 신게 만들어 보복한다는 식의 내용이다.

     

    노틀담의 꼽추

     

    노틀담의 꼽추는 노트르담 대성당을 중심으로 그곳에 숨어 사는 종치기 콰지모도와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 그녀를 사랑하는 피보스, 콰지모도의 정식적 지주이자 에스메랄다에게 욕망을 품은 잔인한 판사 클로드의 갈등과 화해를 다루고 있다. 원작의 에스메랄다는 피보스가 아닌 다른 남자와 결혼을 하고, 살인 누명을 쓰게 되고 결국 교수형을 당한다. 콰지모도는 에스메렐다 시체 옆에 누워 생을 마감한다.

     

    라푼젤

     

    라푼젤은 마녀에 의해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높은 탑에서 생활한다. 어느 날 라푼젤의 노랫소리를 들은 왕자가 라푼젤을 발견하고 사랑에 빠지게 되고, 높은 탑에서 탈출하는 이야기를 담았다. 원작에서는 이 사실을 안 마녀가 라푼젤의 머리를 자르고 덫을 놓아 왕자를 탑에서 떨어트리고 두 눈을 멀게 만든다. 

     

     

    오혜인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영화
    • Tags : 디즈니원작,디즈니,원작,잔혹동화,디즈니만화원작,디즈니원작내용,인어공주원작,뮬란원작,디즈니동화,디즈니동화원작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