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지금 먹는 영양제 대신 달걀 2개 먹어도 '충분한' 이유 영양제 부럽지 않은 달걀, 제대로 알고 먹자 글 : 전신영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달걀은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대부분 갖춘 식품이라 완전식품이라고도 부릅니다. 비싼 영양제를 살 필요 없이 달걀만 꾸준히 먹어도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하지만 달걀을 먹을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으며 달걀을 보다 안전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뇌에 좋고 콜레스테롤에 좋은 달걀

     

    달걀에는 레시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모든 식품들 중에서 레시틴이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람의 뇌 또한 수분을 제외하고 30%가 레시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기억 저장 등에 필요한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데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달걀의 레시틴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전환시켜 주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줍니다. 하루에 1~2개의 달걀을 꾸준히 먹는다면 그 어떤 영양제 부럽지 않겠죠?

     

     

    가열 시간이 길면 안 좋은 점

     

    달걀은 가열 시간이 길면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이 달걀을 반숙으로 먹는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보다 건강하게 먹으려면 완숙이 아닌 반숙이 좋으며 영양소도 반숙일 때 체내 흡수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반숙 달걀 먹을 때 주의

     

    완숙보다는 반숙으로 섭취했을 때 효율이 높은 달걀이지만 임산부나 영유아,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반숙 달걀을 피해야 합니다. 바로 식중독균 때문인데요, 특히 임신부일 경우 달걀은 반드시 완전히 조리해서 먹는 게 좋고 날달걀이나 반숙 달걀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살모넬라균 조심하기

     

    달걀 껍질에는 살모넬라균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해 조리 과정에서 거의 사라지지만 달걀을 완전히 가열하지 않으면 살모넬라균이 살아남아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날달걀을 만졌다면 손이나 그릇, 도마, 조리대를 세제를 사용하여 따뜻한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달걀 고르는 법

     

    달걀은 껍질의 결이 곱고 매끈하며 광택이 있는 달걀을 골라야 합니다. 달걀 등급을 확인하는 것도 필수인데요, 달걀은 껍질 속에 있어 겉모양만으로는 품질과 신선도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판정한 등급을 살피면 위생적으로 신선한 달걀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달걀 보관하는 법

     

    달걀은 구매한 후 2시간 이내에 냉장고에서 온도가 가장 낮은 곳에 달걀판 그대로 보관해야 합니다. 이때 달걀을 냉장고 문 쪽에 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달걀판 채로 보관하면 달걀이 깨지지 않도록 보호해주고 냄새를 차단시켜 줍니다. 달걀은 둥근 쪽에 기실이라는 공기주머니가 있어 세균에 노출되기 쉬우며,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산란일자 표시제
    주의 깊게 보기

     

    달걀 껍데기에는 산란일자 4자리 숫자를 포함하여 생산자고유번호, 사육환경번호 순서로 총 10자리가 표시됩니다. 소비자는 달걀 껍데기에 표시된 앞쪽 4자리 숫자를 통해 산란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육환경번호 1의 경우 방목장에서 닭이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이고 2는 닭장과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방식, 3은 개선 케이지, 4는 기존 케이지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정보들만 알고 마트를 가도 내가 먹고 싶은 달걀을 고르는 데에 도움이 되겠죠?

     

     

    계란프라이 할 때는 고온으로!

     

    달걀은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면 지방산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가열 시간이 너무 길면 달걀을 먹을 때 소화가 쉽지 않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반숙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을 삶을 때도 너무 오래 삶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15분 이상 삶으면 유황 제1철이라는 화합물이 만들어져 흰자와 노른자의 경계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기억력과 학습 능력에
    깊이 관여하는 물질 함유

     

    달걀은 기억력과 학습 능력에 깊이 관여하는 두뇌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달걀은 두뇌의 동작과 감각의 활동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진 아이들의 학습 능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와 어린이들은 매일 먹어도 몸에 좋으니 자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달걀

     

    달걀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섭취한 단백질 중 소화되어 몸에 흡수되는 비율 또한 매우 높은데요, 따라서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달걀이며, 이 달걀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가 100g당 1.0㎎으로 많이 들어있어서 세포막을 보호하고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신영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푸드
    • Tags : 완전식품달걀,완전식품,달걀,달걀영양소,달걀영양가,달걀단백질,계란영양소,레시틴성분,달걀보관법,달걀고르는법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