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렌즈 낄 때마다 눈 충혈되는 사람 이 '병' 의심 단순 충혈이 아니라면? 글 : 전신영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시력이 좋지 않아 렌즈를 끼는 사람들이 많죠? 시력이 좋더라도 미용 목적으로 렌즈를 끼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장기간 렌즈를 끼거나 올바르지 못한 렌즈 사용법으로 인해 각막에 신생 혈관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충혈된 거라고 생각했는데 실은 그게 아닐 수 있으며, 이름도 생소한 각막 신생 혈관은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각막 신생 혈관을 아시나요?

     

    각막 신생 혈관은 안구 바깥쪽에 있는 각막에 생기는 비정상적인 혈관으로, 각막에는 원래 혈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렌즈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래 덮고 있으면 각막에 산소 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각막이 산소를 공급받고자 비정상적으로 혈관을 만들어내는데 이것이 각막 신생 혈관입니다. 이는 렌즈 착용자 10명 중 4명에게 생길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각막 신생 혈관의 증상

     

    각막 신생 혈관은 처음에 각막 가장자리에 생기다가 방치하면 중앙으로 퍼집니다. 이렇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고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으며, 이때 생긴 신생 혈관은 정상 혈관보다 약해서 출혈이 잘 생기고 진물이 잘 나오는데 이것들이 각막을 혼탁하게 하여 물체가 찌그러지거나 뿌옇게 보이게 됩니다. 또한 염증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한 번 생기면 사라지지 않는다

     

    한 번 생긴 신생 혈관들은 사라지지 않으며 스테로이드성 약물로 증상을 잠시 완화시킬 수 있지만 주사나 레이저, 수술 등으로의 완치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미 생겨버린 혈관들을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제일 처음으로 안 생기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미 생겼다면 더 심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기

     

    각막에 신생 혈관이 이미 생겼다면 악화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렌즈를 꼭 착용해야 한다면 산소 투과율이 높은 하드렌즈를 착용하고 눈이 충혈되거나 피로하면 10분이라도 눈에 휴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통해 눈 건강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렌즈를 꼭 껴야 한다면

     

    부득이하게 렌즈를 꼭 껴야 한다면 렌즈의 부작용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렌즈를 착용할 때에는 장시간 착용하지 않도록 하며 하루 4~6시간 정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종일 렌즈를 착용한 뒤 크게 불편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렌즈를 낀 채 잠이 드는 사람도 많은데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며 렌즈는 전용 세척액으로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합니다.

     

     

    미용 렌즈는 더 위험하다

    서클 렌즈나 컬러 렌즈와 같은 미용 렌즈는 일반 렌즈에 비해 각막 신생 혈관의 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미용 렌즈는 렌즈 표면의 착색제로 일반 렌즈보다 산소 투과율이 낮아 각막에 산소 공급이 잘되지 않으며 신생 혈관이 생기는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실명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각막 신생 혈관이 위험한 이유

     

    각막 신생 혈관의 발생으로 안구 건조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한 번 생긴 각막 신생 혈관은 잘 사라지지 않고 검은 눈동자에까지 닿을 경우 시력 저하 및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흰자에 실핏줄처럼 보이는 혈관이 생겼다면 렌즈 착용을 중단해야 하며 안과에 내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각막 신생 혈관이 생겼을 때
    치료 방법

     

    신생 혈관은 일단 생기면 사라지지 않고 치료도 되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성 약물로 증상을 잠시 완화시킬 수 있지만 주사나 레이저 치료, 수술로도 완치가 어렵습니다. 최후 수단인 각막 이식도 거의 불가능한데 이는 새로운 신체 조직을 이식했을 때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면역구들이 신생 혈관을 따라 각막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각막에 생긴 혈관이 모두

    신생 혈관은 아니다

     

    각막 신생 혈관은 혈관이 없어야 할 각막(검은 눈동자)에 흰자에서부터 자란 혈관이 성장하여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렌즈 착용과 관련해서 생길 수도 있지만 관계없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결막(흰자위)에 혈관이 드러나는 건 신생 혈관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만약 각막 신생 혈관으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으로도 생길 수 있다

     

    당뇨는 미세 혈관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데 이 때문에 혈액과 영양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면 우리 눈에서는 신생 혈관을 만들어냅니다. 신생 혈관이 생기면 안압이 상승하게 되고 녹내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신생 혈관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신생 혈관 녹내장은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당뇨병을 철저히 관리하는 게 중요하며 정기적인 안과 진료를 통해 신생 혈관의 유무를 점검해야 합니다.
    ​ 

     

    전신영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건강
    • Tags : 충혈,눈충혈,,충혈된눈,각막신생혈관,각막,신생,혈관,각막신생혈관증상,눈건강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