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골프 자주 치거나 마우스 많이 쓰는 사람 '이 병' 의심 손목 결절종에 대한 모든 것 글 : 오혜인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장시간 컴퓨터를 쓰는 직장인을 비롯해, 필기를 해야 하는 학생 등은 손목에 무리가 오는 경우가 많다. 현대인의 질병이라 불리는 손목 터널 증후군이 대표적이다. 또한 손목 터널 증후군만큼이나 손목 결절종도 발생률이 높아진 상황이다. 힘줄이나 관절에 생기는 물혹인 결절종은 신체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손목에 발생률이 가장 높다. 어느 날, 갑자기 손목에 혹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손목 결절종의 정의부터 발생 원인, 치료 방법까지! 손목 결절종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본다.

     

    결절종이란?

     

     

    손목 결절종은 무엇일까? 손목 결절종은 손 관절에 생기는 물혹이다. 힘줄이나 관절막, 얇은 섬유성 피막 안에서 투명한 젤리 같은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 고이면서 생기게 된다. 손 주위에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하며, 양성 종양의 일종이다.

     

    결절종 발생 원인?

     

     

    손목 결절종의 발생 원인은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외상으로 관절막이 손상됐거나, 관절염 환자여도 생길 수 있다. 손목 결절종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흔하게 발생하는 연령대는 특히 10~30대 여성이다.

     

    발생 위치와 증상

     

     

    손목 결절종의 발생 위치는 어디일까? 손목 결절종은 보통 손목 안쪽 맥박을 짚을 때 보는 요골 동맥 부위와 손등 쪽에 잘 발생한다. 크기는 1~5cm 정도로, 물렁하며 손목을 비롯해 손목 주변에 발생할 수 있다. 별다른 통증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세게 누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면 손목이 시큰거리는 등의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결절종, 꼭 치료해야 할까?

     

     

    손목 결절종이 생겼다고 너무 걱정하지 말자. 손목 결절종은 대부분 양성 종양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제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간혹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다. 만약 주머니가 점점 커지면서 염증 반응이 심해지거나, 관절막, 혈관, 신경 등을 압박해 통증이 생긴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다.

     

    진단 방법은?

     

     

    손목 결절종은 손목에 혹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진단할 수 있다. 하지만 정확한 방법으로 알고 싶다면, 초음파나 MRI를 통해 검사하여 진단 가능하다. 이 같은 검사는 결절종 자체를 진단하는 것을 비롯해 손목 관절에 다른 이상은 없는지, 손목 관절 내 다른 연부 조직의 이상 유무와 결절종이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함으로 보면 된다.

     

    치료 방법은?

     

     

    혹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 않아 치료를 해야 한다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혹을 떼려다 오히려 혹을 붙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주사흡입술은 결절종 내부에 차 있는 관절액을 주사로 빼내어 크기를 줄여주는 것으로 필연적으로 재발된다. 또한 치료의 편의 때문에 반복적인 주사흡입술을 시행할 경우 비전형적인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만약 결절종 내부에 차 있는 액을 인위적으로 터트릴 경우, 주변 조직의 손상과 감염 등의 위험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절대 터트려서는 안 된다. 또한 손목 결절종 환자 중 20%는 잘못된 선행 치료에 의한 합병증 동반 환자로 밝혀졌다. 이처럼 혹을 떼러 갔다 붙여 오지 않길 바란다면 앞서 말한 주의사항을 꼭 기억하도록 하자.

     

    류머티즘 결절과 어떻게 다를까?

     

     

    손목에 생긴 혹만으로 손목 결절종과 류머티즘 관절염을 구분하긴 어렵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손과 손목, 발과 발목, 팔꿈치, 무릎 등 여러 관절에서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특히 류머티즘 관절염은 방치할 경우 폐렴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목이 뻣뻣해지거나 손목 관절 통증, 전신 쇠약감이 동반된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해보자.

     

    결절종에 좋은 음식은?

     

     

    손목 결절종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결절종은 미세 혈류들의 혈액순환이 떨어질 경우 그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혈관에 좋은 음식이나 근육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홍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홍삼은 우리 몸의 혈관 생성을 촉진해 혈류량 증가를 유도함으로써 통증 유발 인자를 감소시키며 주변에 손상된 인대 조직과 골세포 등을 재생한다.

     

    결절종 예방 방법은?

     

     

    손목 결절종을 예방하려면, 양 손목을 번갈아 가며 쓰거나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골프, 테니스, 헬스 등 손목 사용이 많은 운동을 하기 전에는 손목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직장인들은 컴퓨터 사용 시 손목 받침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도록 하자.

     

     

    오혜인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건강
    • Tags : 손목결절종,손목,결절종,손목결절종원인,손목결정종치료,손목결절종치료방법,결절종원인,결졀종치료법,결절종수술,결절종제거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