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손가락에서 '딱' 소리 나거나 이유 없이 잘 붓는다면 이 병 의심 손가락이 붓는 의외의 원인은? 글 : 오혜인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자고 일어난 뒤, 혹은 잠자리에 들 때 손가락이 부어있는 느낌이 든다면?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통증과 함께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손가락이 붓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림프부종, 신장 질환, 관절염 등과 같은 큰 질환이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평소에 이유 없이 손가락이 자주 붓는 당신이라면, 손가락 붓는 이유 10가지를 참고해보자.

     

    피부경화증

     

     

    콜라겐의 과다한 축적으로 인해 피부가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는 피부경화증은 면역계 질환의 일종이다. 손이 뻣뻣해지거나 손가락이 소시지처럼 부어오르는 등 증상이 가벼운 사람도 있지만, 심각한 경우 장기가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 피부경화증은 완치가 어렵지만 치료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손목 터널증후군/수근관 증후군

     

     

    겉으로 보기엔 괜찮더라도 손가락이 부은 느낌을 받는 사람도 있다. 손목 터널증후군, 수근관 증후군은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라고 하는 부위의 신경이 조여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손으로 같은 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면 나타나는 것으로 통증, 저림이 느껴지거나 감각이 없어질 수 있다. 치료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신장 질환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 관리를 담당하는 주요 기관이다. 만약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하면, 각종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중 하나가 손가락 부기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 손가락과 발, 눈 주변이 붓는 것이다. 또한 당뇨나 고혈압이 있으면 신장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림프부종

     

     

    림프부종은 림프계의 체액이 잘 배출되지 않아 부종이 생기는 질환으로, 이것이 림프 흐름을 방해하고 팔과 손에 부종이 생기게 할 수 있다.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암 발병 이후 암 치료의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다. 방사선 치료는 림프절을 손상시키고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림프부종이 장기화되면 조직 섬유화가 진행돼 외모 변형뿐 아니라 부종의 정도에 따라 무겁고 뻣뻣한 느낌, 통증을 동반한다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는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딱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느껴지는 질환이다. 손가락 부기도 함께 동반한다. 또한 힘줄 주변이 부을 때 발생하며 손목 터널증후군 수술 이후 나타나기도 하며,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더 흔하다. 저절로 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심해지면 손가락이 구부러진 채로 굳어지기도 한다.

     

    통풍

     

     

    통풍은 팔다리 관절에 심한 염증이 되풀이되어 생기는 유전성 대사 이상 질환이다. 관절 속이나 주위에 요산염이 쌓여서 일어나며, 열이 나고 피부가 붉어지며 염증이 생긴 관절에 통증이 있다. 또한 극심한 통증과 부종을 유발한다. 보통 엄지발가락에 발생하지만, 손가락 등 어떤 관절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손가락 부기는 복용하는 약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부기를 유발하는 약물에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 스테로이드, 당뇨나 고혈압에 사용되는 특정 약물, 가바펜틴, 프레가발린 같은 신경 통증 약, 에스트로겐이나 테스토스테론을 이용한 호르몬 치료가 있다.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은 면역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변해 정상 조직인 관절 활막(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인)을 공격, 만성 염증이 생기는 자가면역질환이다. 관절 내벽에 영향을 미쳐 부종, 통증, 뻣뻣함을 유발한다. 증상은 보통 손 관절에 먼저 나타나며 양손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소시지처럼 부어오르기도 한다.

     

    운동

     

     

    운동할 때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심장, 폐, 근육은 산소를 필요로 한다. 운동을 하면 더 많은 혈액이 이쪽으로 흘러가게 되고 손으로 가는 혈류는 적어지게 되는데, 혈관이 이 변화에 반응해 확장되고, 이 때문에 손가락이 붓는 경우도 있다.

     

    체액 저류

     

     

    손가락이 부어 평소에 잘 끼던 반지가 맞지 않는다면 체액 저류일 수도 있다. 체액 저류는 신체 조직이나 관절에 체액이 축적되어 몸이 붓는 현상이다. 짠 음식을 먹어서 부은 거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그 외에 손가락과 손이 붓는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오혜인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건강
    • Tags : 손가락붓는이유,손가락,손가락붓기,손가락통증,붓는이유,손목터널증후군,신장질환,림프부종,방아쇠수지,통풍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