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약 먹을 때 같이 먹으면 큰일 나는 음식 약이랑 같이 먹으면 부작용 생기는 음식 글 : 최덕수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몸이 아플 때, 사람들은 주위의 모든 것에 보다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물며 우리 몸속으로 무언가를 집어넣을 때는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약을 복용하는 시기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기 마련이다. 약의 효과를 떨어트릴 수도 있으며, 때로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는 어떠한 약을 복용할 때 피해야 하는 음식들, 그리고 함께 먹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감기약과 커피&초콜릿

     

     

    감기는 우리가 흔하게 걸리게 되는 질병이다. 감기약 복용 시에 가장 피해야 하는 음식은 커피와 초콜릿이다. 감기약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데, 초콜릿이나 커피같이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과 섭취하게 되면 카페인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된다. 두 가지를 같이 복용할 경우에는 불면증이나 심장 두근거림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모두 카페인에 의해 나타나는 부작용이다.

     



    감기약과 치즈, 미역, 빵

     

     

    빵 또한 피해야 하는 음식이다. 감기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해열제는 빵에 함유된 탄수화물과 만나게 되면 서로 강하게 끌여들여, 해열제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할 수 있다. 치즈 또한 기침을 진정시키고 콧물을 줄어들게 하는 성분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한 미역은 항생제와 만나게 되면 혈압이 상승하고 뇌신경이 압박돼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변비약과 우유

     

     

    우유를 만병통치약처럼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우유는 특히 변비약과는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되는 음식이다. 우유는 약알칼리성으로, 위산을 중화해 약의 보호막을 손상시킬 수 있다. 변비약과 우유를 함께 섭취하면 약이 대장으로 가기 전에 위장에서 녹을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약효를 기대하기 힘들 뿐 아니라 위를 자극해 복통을 일으킬 수도 있다. 가능한 약은 제조된 음료가 아니라 물과 함께 먹어야 한다.

     

    수면제와 술

     

     

    특히 할리우드 영화에서 지친 중년이 수면제를 술과 함께 입 안에 털어 넣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이는 절대 피해야 할 약 복용법이다. 수면제와 술을 함께 먹을 경우에는 중추신경계를 억제시켜, 심한 경우에는 호흡 마비가 올 수도 있다. 가벼운 기억 상실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낮에 졸음을 유발할 수도 있다. 간은 수면제보다 알코올을 포함한 술을 먼저 배출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장시간 수면제가 체내에 남기 때문이다.

     



    영양제와 커피

     

     

    커피와 영양제를 함께 마실 경우에는 영양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된다. 커피에 든 카페인으로 인해 이뇨 작용이 촉진되면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는데, 이때 커피와 함께 먹은 영양제가 흡수되지 못한 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된다. 또한 위장 장애가 일어날 수도 있으며, 커피 안에 든 탄닌이라는 성분이 영양제의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다. 또한 커피는 소장에서 분비되는 비타민D 흡수 수용체를 차단하기도 한다.

     

    제산제와 오렌지 주스

     

     

    위가 자극을 받은 경우,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해 제산제나 위산 분비 억제제 등을 투여하게 된다. 제산제는 알칼리성을 나타내는 약으로, 위산의 산성을 중화시켜 자극성을 줄이게 된다. 하지만 제산제에 든 알루미늄 이온이 오렌지 주스 등의 산성 음료와 만나게 되면 우리 몸에 위험을 끼치게 된다. 제산제의 알루미늄 이온이 뇌로 들어가 치매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진통제와 콜라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는 pH 2.5 이상의 산성액이다. 그래서 탄산음료는 약이 처한 위장관 환경을 산성화시킨다. 약과 함께 탄산음료를 복용하게 되면 특히 해열제나 진통제 같은 약은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또한 카페인이 든 탄산음료의 경우에는 카페인 때문에 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불안, 불면증,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구역질, 각성 효과 등을 경험할 수도 있다.

     

    항우울제와 자몽 주스

     

     

    공황장애, 우울증, 조울증 같은 정신 질환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자몽 주스를 주의해야 한다. 자몽 주스는 약물의 대사를 억제함으로써 약물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자몽 주스는 약물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간의 특정 대사 과정을 변화시켜 우회적으로 약물 혈중 농도를 증가시키기에, 가능하면 약을 복용할 때는 자몽 주스 자체를 피하는 것이 좋다. 두통, 알레르기, 급성 고혈압 초래 가능성이 있는 치즈 또한 항우울제 복용 시에는 피해야 하는 음식이다.

     

    항생제와 요구르트

     

     

    세균 감염 질환을 치료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항생제는 특히 유제품과 궁합이 좋지 않다. 일부 항생제는 복용 시 약물의 흡수가 감소하기도 하고, 또 갑자기 위험한 혈압 증가를 일으킬 수도 있다. 항생제의 종류는 실로 다양하다. 항생제마다 유제품 섭취 시에 주의해야 할 점이 다르므로, 가능한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우유, 요구르트를 가리지 않고 어떤 유제품이건 멀리하는 것을 권한다.

     

    동맥경화약과 양파

     

     

    양파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동맥경화약과 반응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비정상적으로 잘 일어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 소화 기관이나 뇌에 출혈이 일어나기 쉬워지고, 또 일어난 출혈을 멈추는 것도 어려워진다. 반대로 브로콜리는 혈액을 굳게 만드는 비타민K가 함유돼 있어, 혈액 응고 인자를 몸속에서 활발히 활동하게 만들어 동맥경화약의 효과를 저하시키게 된다.

     

     

    최덕수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푸드
    • Tags : 약복용,,복용,약복용법,약먹을때주의사항,부작용,약부작용,음식부작용,약효과,약복용시주의사항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