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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이상의 여자들이 셀룰라이트가 있는 이유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이유 글 : 오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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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룰라이트가 단순히 살이 많이 쪄서 생기는 것이라 생각했다면 오산이다. 마른 사람에게도 셀룰라이트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렌지 껍질 같은 울퉁불퉁한 셀룰라이트 피부는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 그렇다면 “왜 셀룰라이트가 생길까? 셀룰라이트를 없애기 위해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셀룰라이트에 대한 정의부터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는 데 좋은 음식까지. 셀룰라이트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 본다.

     

    셀룰라이트란?

     

     

    셀룰라이트는 무엇일까? 셀룰라이트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변성된 지방이다. 지방의 성질이 변해 밀도가 높아지면서 단단해지고, 그 결과 지방의 대사 기능이 떨어지고 덩어리화되는 지방과 그 주변에 유착되는 섬유 조직으로 인해 피부가 겉으로 보기에 울퉁불퉁해 보이는 겉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셀룰라이트는 피부 변화뿐 아니라, 순환 악화를 초래해 부종이 생기고 탄력이 떨어지는 복합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부위?

     

     

    셀룰라이트가 생기기 쉬운 부위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복부 살이 찌는 사람이 있고, 엉덩이 살이 찌는 사람, 허벅지 살이 찌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몸에서 국소적인 지방 대사가 떨어지는 부위에 셀룰라이트가 잘 생기고 부분 비만도 생기게 된다. 또한 상체보다는 하체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상 체중보다는 비만인 경우 더욱 자주 발생한다.

     

    셀룰라이트는 모두에게 생긴다

     

     

    셀룰라이트는 남성보다 주로 여성에게 생긴다. 여성의 경우, 피하 조직의 지방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결합 조직이 선천적으로 남성보다 부드럽고 느슨하기 때문이다. 체중이나 체격에 관계없이 80% 이상의 여성들이 셀룰라이트를 갖고 있으며, 마르거나 뚱뚱하거나 관계없이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존재한다.

     

    호르몬과 셀룰라이트의 연관?

     

     

    호르몬과 셀룰라이트는 연관이 있을까? 특히 에스트로겐은 결합 조직의 탄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그래서 임신 중에는 많은 에스트로겐을 필요로 한다. 여성 신체의 호르몬 균형은 월경, 폐경 또는 호르몬제의 영향을 통해 변화하기 때문에 잔류된 수분은 셀룰라이트를 만들 수 있다.

     

    모든 이유는 유전자에 있다?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유전적인 요인이다. 셀룰라이트가 우리의 허벅지, 엉덩이 또는 팔 어디에 나타나는지는 유전적으로 물려받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동을 매일매일 꾸준히 한다면 좀 더 탄탄한 결합 조직을 가질 수 있고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셀룰라이트 치료제는 없다

     

     

    셀룰라이트를 눈으로 발견했을 때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셀룰라이트를 없애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운동, 부드러운 마사지를 함께 병행해야 한다. 하지만 셀룰라이트는 돌이킬 수 없는 조직 손상은 아니기 때문에 치료와 노력으로 부종과 통증이 개선되는 수준, 울퉁불퉁한 라인이 개선되는 수준까지는 충분히 좋아질 수 있다.

     

    셀룰라이트 개선에 좋은 것은?

     

     

    셀룰라이트 개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지방의 성질을 개선시켜 환자가 앞으로 운동이나 식이 노력을 했을 때 그 부위 지방의 이용률을 높여주는 것과 밖으로 보이는 부위인 만큼 자신감 회복이 중요하다. 본인의 콤플렉스였던 부분이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느끼면 체중 유지 등 더욱 건강에 신경을 쓰게 되고 생활 전반적인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 좋은 운동?

     

     

    셀룰라이트를 줄이는 데 좋은 운동이라 하면 대부분 격렬한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셀룰라이트 부분은 연소되기 어려운 성질의 지방이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보다는 순환이 개선될 수 있는 꾸준한 스트레칭 위주의 이완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종아리 셀룰라이트로 고민하는 경우 과한 운동보다는 순환이 자극되고 부종이 개선될 수 있는 자극이 약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다.

     

    셀룰라이트에 좋은 음식

     

     

    셀룰라이트에 좋은 음식은 뭘까? 사실 셀룰라이트는 본인의 기질적인 특성 그리고 비만으로 체지방이 많아지는 경우 악화되기 때문에 셀룰라이트 개선에 좋은 음식은 하체 비만을 예방하는 음식이라고 보면 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겠다.

     

    셀룰라이트에 나쁜 음식

     

     

    그렇다면 셀룰라이트에 나쁜 음식은 무엇일까? 셀룰라이트를 없애기 위해서는 나트륨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좋다. 흔히 생각하는 국, 찌개를 덜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김치와 고추장, 쌈장 등의 장류 그리고 각종 소스류에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으니 특히 저녁식사는 나트륨에 주의해서 식사할 것을 권한다.

     

     

    오혜인 press@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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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ategory :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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