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데일리

뒤로가기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큰일나는 의외의 음식 전자레인지로 솥밥까지, 진화하는 밀키트에 전자레인지 자주 사용해도 될까? 글 : 전신영

카카오채널 등록완료 ?

내역 확인

     

     

     

    바쁘거나 요리하기 귀찮을 땐 전자레인지만큼 간편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의 전자파가 해롭진 않을지, 영양소가 파괴되지는 않을지 염려되는 부분도 있는데요, 어떤 음식을 어디에 담아 데워 먹으면 안전한지, 전자레인지 사용을 자주 해도 해가 되는 부분은 없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물가 고공 행진으로 간편식에 관심 쏠려

     

     

    지속적으로 오르는 물가로 인해 프리미엄 가정 간편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짧은 냉장 밀키트보다 수개월까지 보관 가능한 냉동 밀키트의 호응도가 더 좋은 것인데, 대형마트만 보더라도 한 해 동안 평균적으로 간편식 매출은 15%, 냉동/냉장 간편식 매출은 25%가 넘게 증가했습니다.

     

     

    아직도 성장 중인 밀키트 시장

     

     

    밀키트는 다른 간편식과 달리 균형 잡힌 한 끼를 먹을 수 있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코로나로 인해 외식이 불가했던 때에 이러한 것들을 대체하며 빠르게 성장해왔습니다. 일반 간편식과 달리 직접 조리해야 해 편리성은 다소 떨어져도 신선한 식재료와 영양소 파괴가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가격이 비싼 프리미엄 밀키트도 있는데 고가 제품이라도 외식보다 싼 값이라 프리미엄 밀키트를 찾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조리 시 위험한 식품

     

     

    달걀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내부 압력이 급격히 높아서 터질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안에서는 달걀 내외부에 열을 동시에 전달하기 때문에 달걀 속 수분이 열을 흡수하면 내부 압력이 커지게 되고 껍데기가 견디지 못할 정도가 되면 펑 소리를 내며 터지게 됩니다. 냉동 닭 등 가금류도 전자레인지 해동 시 배탈이 날 수 있는데, 냉장고에 넣어 해동할 때보다 유해 세균이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전자레인지 가동 원리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이용해 음식 안에 있는 물 분자들을 진동시켜 분자끼리 서로 밀고 당기거나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로 음식을 데웁니다. 이를 ‘유전가열’ 방식이라고 부르며 이때 2.45㎓의 진동수를 가진 전자기파가 사용되는데 이 마이크로파는 통신용으로 쓰이지 않는 범위의 주파수이며, 비용이 저렴하고 전 세계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기가 종이 재질일 경우 반드시 확인해야

     

     

    용기가 종이 재질인 경우도 반드시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종이 용기 내부는 내열성이 강한 폴리에틸렌이나 폴리프로필렌으로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조리용으로 만들어진 종이 용기의 플라스틱 재질은 녹는점이 132℃로 비교적 고온에 견딜 수 있게 코팅되어 있지만 일반 종이 용기에 코팅되어 있는 플라스틱 재질의 녹는점은 106℃ 정도로 낮기 때문에 전지레인지용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컵라면 용기는 특히 위험

     

     

    컵라면의 경우 제품마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가 다르므로 포장 재질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뚜껑은 반드시 떼어낸 상태로 넣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컵라면 뚜껑은 식품 변질을 막기 위해 알루미늄 재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를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컵라면 용기 실링 부위에 알루미늄 뚜껑이 남아있는 경우도 위험합니다.

     

     

    맹물을 데우는 것도 피해야

     

     

    맹물을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물컵을 전자레인지에 넣었을 때 100℃가 넘게 온도가 올라가도 겉으로 봐서는 똑같아 보입니다. 그 사실을 간과한 채 무엇인가를 넣거나 흔들면 갑자기 폭발하듯 넘쳐 끓는 일이 생기는데 이를 과열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물을 데울 때는 가스 불을 이용하여 주전자에 끓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종 토마토 소스들도 금물

     

     

    케첩이나 토마토를 활용한 소스 등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요리하는 데 좀 더 간편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자칫하면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토마토 소스는 기본적으로 걸쭉한 편이라 가열 시 열과 증기가 빠져나가기 쉽지 않은데, 너무 오랫동안 전자레인지에 토마토 관련 재료나 소스를 돌리면 결국 내부에서 폭발을 일으켜 전자레인지 내부가 엉망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이 도움 되는 경우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조리하면 영양소가 변형되고 파괴된다는 얘기를 한번쯤 들어본 적 있으시죠? 하지만 가지나 브로콜리의 경우 끓이는 것보다 전자레인지로 조리했을 때 영양소 손실이 적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 높은 온도로 요리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로운 화합물의 형성을 최소화할 수도 있는데요, 그 예로 베이컨 조리 시 발암 물질인 ‘니트로사민’이 생성되는데 전자레인지로 짧게 조리할 때는 아무것도 검출되지 않았다는 것이 실험 결과로 입증된 바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깨끗이 청소하는 법

     

     

    전자레인지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깨끗이 닦아서 사용하려면 귀찮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죠. 이때 물 한 컵과 귤이나 레몬, 오렌지 등 산이 있는 과일 껍질을 넣고 3분 정도 돌린 후 마른행주로 잘 닦아주면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녹차 한 컵을 넣고 가열하면 탈취도 되고 기름때도 잘 지워집니다.

     

     

    전신영 press@daily.co.kr

    맞춤형 최저가 정보

    저작권자 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ategory : 리빙
    • Tags : 전자레인지,간편식,밀키트,밀키트시장,전자레인지조리밀키트,냉동간편식,전자레인지가동원리,전자레인지청소,밀키트전자레인지사용,간편식종류

    댓글 0로그아웃

      SNS로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소셜 댓글 작성하기

      당신을 위한 맞춤 기사

        오늘의 띠별운세